사회계층이 무너짐과 동시에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었던 것이다. 팝아트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상황을 배경으로 출현하였다. 다시 말해 팝아트를 생성해내고 그 소재를 제공해 준 것은 산업구조와 문화구조상의 변화인 것이며, 따라서 팝아트를 촉발시킨 계기는 기계기술상의 혁신이었다고 볼 수 있
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
사회의 선두에서 세계를 이끌었던 미국의 60년대의 사회상황은 바로 그러한 대중매체와 소비사회의 기호가 포화되기 시작하면서 당위성을 획득하게 됨에 따라 전 시대가 유지해왔던 삶의 패턴과 가치관을 소비의 개념으로 대체하며 종래의 생활양식으로부터 분명한 변화를 가져왔다. 팝아트는 이러한
모더니즘을 가리킨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서구 사회는 자신들이 이룩한 문명에 대해 회의에 빠지고 사람들은 안정감을 잃는다. 사회적 갈등이 심각하게 전개됨으로써 구내와 국외적으로 큰 변란을 겪는다. 1차 세계 대전이나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은 서구가 직면한 위기를 단적으로 나타낸 징후들
모더니즘은 근대주의, 현대주의로 번역되는 서구 예술 사조를 일컫는다. 문학을 포함하는 모든 예술 활동과 관련지어 언급할 때에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모더니즘은 교회의 권위, 봉건적 문화에 대한 저항, 과학과 합리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문화의 이미지들을 그림에 등장시켰다. 1962년 뉴욕에서는 앤디 워홀을 포함한 젊은 예술가들이 서로 교류하며 소호에서 그룹전을 열었다. 이들 젊은 화가들의 전시회는 팝아트라는 새 형태를 제시하였다. 이들은 “재현적" 특성을 버리고 ”지시적“ 특성을 추구하고 있었고 그 새로움은 명백했다. 만
팝은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미술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은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비판으로 발전하였다. 작가들은 대중적 이미지를 자신의 취지에 맞
문화는 그 파급효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그 의미에 대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왔고, 무엇보다 시각문화에서 중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는 거울이기도 한 미술작품에서는 시대적 흐름이 그대로 반영이 된다. 팝아트 작가들이 그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작가들이라
문화를 찬양했다는 점이다.
팝아트에 나타난 이미지는 앨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등 매스컴을 통해서 너무나 잘 알려진 인물들로부터 코카콜라, 수프 깡통 등과 같은 소비상품, 신문에 실린 사진, 만화 등과 같이 모두가 흔해빠진 것들 이었다. 또한 일상 사물과 같이 그 사회의 대중 모두 쉽게 알